첫 번째글은 원격 재택근무를 처음하게된 오늘 사용해본
"Ahnlab TrusGuard SSL VPN Client"
에 대해서 써본다.
0. 계기
- 한국에서 COVID-19가 대대적으로 발생한 2020년 3월 12일 이후 1년이 지난 현재 재직중인 회사는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사(IT회사)임에도 불구하고 1년간 재택근무 준비를 한 적이 없다.
그러던 중, 지난 화요일(2021년 03월 23일) 사무실에 출근한지 10분쯤 지났을때 회사에 확진자가 발생하였으니 업무를 바로 종료하고 가까운 선별진료소에가서 검사를 받으라는 공지가 전달되었다. 본인도 가서 검사를 받았으며, 결과적으로 음성판정을 받았으나 확진자와 근처에서 근무하였기 때문에 2주간 자가격리 대상이 되었다.....
1. 사용기
회사에서 메일로 Ahnlab TrusGuard SSL VPN Client 프로그램 다운로드를 안내해주었다.
주소는 숫자로만 구성되었기에 별도로 도메인없이 로컬에서 연결해서 쓰는듯 하였다.
*예를들자면 : https://xxx.xx.xxx.xxx (x는 모두 숫자로만 구성)
VPN프로그램을 통해 회사컴퓨터 원격 접속뿐만 아니라 개발용 SVN서버까지 접속이 가능하게 준비되었다.
*우리회사는 Tortoise SVN을 사용하고 있다.
전달받은 주소로 다운로드 받으려고 시도를 하니 chrome에서 보안 주의 문구가 뜨면서
자동으로 연결되지 않았으며, 해당 주소로 접속을 할건지 본인 판단요청이 있었다.
*본인은 수동으로 체크하여 접속하여 다운로드했다.
다운로드 받을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아래와 같은 UI가 나타난다.
첫 번째 빈 공간에 사용할 "VPN 서버 이름"을 입력하고
두 번째 빈 공간에는 "VPN 서버 IP"를 입력한다.
세 번째 빈 공간에는 사용할 "포트 번호"를 입력해줬다.
그 후 다시 첫번째 화면으로 돌아와 작성한 "VPN 서버 이름"을 선택한뒤
관리자로부터 교부받은 ID와 PW를 입력하고 하단의 "TCP 포트 접속"을 체크한 뒤 로그인을 시도하니 정상적으로 로그인이 되었다.
로그인을 통해 VPN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여 회사 컴퓨터와 연결할 수 있는 "준비"가 끝났다.
그런 다음 사용하고 있는 Windows 10 Pro의 메뉴에서
"원격 데스크톱 연결"프로그램을 실행한뒤 연결할 내 회사컴퓨터의 IP를 입력하여 원격 접속하였다.
회사컴퓨터도 로그인ID와 PW를 따로 설정해두었기 때문에 원격 접속시 모두 입력해주어야 한다.
2. 사용하면서 겪은 에로사항
원격접속까지 성공하였는데 이유를 알 수 없이 1분마다 접속이 끊어지는 이슈가 지속적으로 발생하였다.
예상되는 원인은 메신저 프로그램 "LINE"이였다. 메시지를 수신할때마다 원격 접속이 끊어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외부업체와도 지속적으로 소통하기위해 메신저를 쓰는 직무인만큼 사용하지 않을 수없기에 다른 문제는 없을까 고민하던 중 PC에 켜두었던 "Bluestack"이 떠올랐다.
"BlueStack"을 키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는 "VirtualBox"의 문제는 아닐까하여 "BlueStack"을 종료하였더니 원격접속이 해제되는 문제가 해결되었다.
추측으로는 "AhnLab TrusGuard SSL VPN Client"혹은 "원격 데스크톱 연결"프로그램과 "BlueStack"의 "VirtualBox"가 가상화 소프트웨어 이슈로 충돌이 발생해서 게속 접속이 끊어졌던 것으로 보인다.
혹시 재택근무나 VPN을 사용한 후 연결이 끊긴다면 "VirtualBox"같은 가상화 프로그램이 실행중인지 체크해보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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